대학과 대학생활
우리학교의 교양교육과 전공교육
모든 대학 교육이 그렇듯이 학교의 교육도 교양교육과 전공교육으로 이루어져 있다.
우리 학교의 경우 교양교육은 기초교육학부가 담당하고 있다. 단, 영어는 어학원에서 담당한다.
우리 학교의 교양교육 교육 과정은 크게 4부분으로 나뉘어져 운영한다. (교육 과정별로 주간과 야간 개설 교과목이 조금씩 다르니 유의하기 바란다.)
공통필수교과목
이 교과목에는 글쓰기와 의사소통, 영어, 사회봉사, 진로설계 과목 등이 개설되어 있다.
공통기초교과목
대학별로 공통기초과목을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영역별교양교과목
5개 영역별 교양 교과목이 개설되어 있다.
1영역 (사상과문화)
현대사회와철학 (Modern Society and Philosophy)
서양 철학사에서 다루워진 다양한 주제들 중 현대사회에서 특히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들(형이상학, 윤리학,인식론, 과학철학, 심리철학, 예술철학)을 배우고, 이를 통해 스스로 논증적으로 사고하는 방식을 습득한다.

동양사상과현대 (Oriental Thought and Modernity)
한국인의 삶과 관련이 있는 인도와 중국의 다양한 사상들을 공부하고 오늘날 그것이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해서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자신의 생각과 삶의 폭을 넓히고 깊이를 더하는데 도움을 준다.

현대사회와윤리 (Ethics in Modern Society)
<윤리적 사유>의 차원을 이해하고, 현대의 윤리적 이슈들에 대한 판단능력을 기르는 것을 일차적 목적으로 한다.윤리란 법을 지키는 것, 옳은 일이라고 알려진 것을 따르는 것, 다른 이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행위 등과 흔히 혼동된다. 그와 구별하여 윤리를 이해하고,현대의 개인적,사회적 이슈들에 수반되는 윤리적 문제의 차원을 따져본다.
 
현대문화론 (The Theory of Modern Culture)
소비문화,복제,미디어,섹슈얼리티 등을 비롯한 현대 문화의 다양한 현상들에 대한 이론적 분석을 통해서 현대 사회에서 문화적 삶의 양상에 대해 이해하게 한다. 포스트구조주의나 포스트모더니즘 등 현대 문화를 설명하는 여러 이론들을 원용하지만, 이론 자제에 대한 설명보다는 문화현상에 대한 이해에 중점을 둔다.
 
생명과인간 (Life and Human Beings)
이 과목의 목적은 생명의 관점에서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파악하는데 있다. 생명에 대한 인문학적 접근과 생물학적 접근을 포함하여 다양한 흐름을 살펴보면서 인간과 자연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도모한다. 이 과목은 인문과학, 사회과학, 자연과학의 통합적인 범주와 방법을 활용하여 생명과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시도이다.
2영역 (역사와문명)
한국사의재조명 (Korean History)
한국사 연구 및 이해에서 여러 견해가 대립하여 쟁점으로 떠오른 사실들을 추론하고 그에 대한 올바른 인식 방향이 무엇인지 집중 조명한다. 이로써 역사적 사고력을 함양하는 한편,현대 한국 사회를 주도하는 여러 계통의 지성들이 근거하고 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 그 지성사적 지평 전반을 조망할 수 있는 안목을 획득하려는 것이다. 이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은 관련 자료를 직접 수집하고 정리하며 논점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여러 의견을 체계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될 것이다.
 
현대예술의이해 (Understanding Contemporary Art)
이 과목은 현대예술의 다양한 경향과 흐름을 소개하고 예술에 대한 비판적 안목을 제공한다. 현대예술의 특징을 사회문화 미학적 관점에서 살펴본다.

역사와인간 (History and Human Beings)
역사의 주체는 인간이다. 여기서는 역사적 인물을 개별적 심층적으로 탐구함으로써 그 인물을 둘러싸고 발생한 역사 사실과 사건을 보는 안목을 넓힌다. 격변기와 안정기의 인물들이 갖는 특성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사회변동의 원인(遠因)과 근인(近因)을 파악하여,올바른 역사관을 형성한다. 이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은 보편적 여건으로서의 사회구조와 생산관계를 전제로 인간을 이해하게 될 것이며, 따라서 개별성이나 특수성보다는 사회적 총체성이나 역사성 속에서 특정 인물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능력을 갖게 될 것이다.

동서문명의교류 (Interaction between the Eastern and Western Civilization)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동양과 서양의 문명은 상호접촉과 교류,침투를 통해 변화 및 발전해 왔다. 본 강의는 특히 전근대 동양과 서양의 개별 지역사의 흐름이 합류 하여 형성한 종교, 사상, 문화, 과학기술 등 거대한 인류사의 이를 토대로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태도와 사고력, 그리고 역사인식을 갖게 될 것이다.
3영역 (인간과사회)
사회의이해 (Understanding Society)
이 과목에서는 개인과 사회,사회적 정체성 등의 주체로 사회와 개인의 관계를 다루고, 가족과 사회, 섹슈얼리티와 젠더 등의 주제로 가족과 성의 문제를, 노동이나 계급ㆍ계층 등을 중심으로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다룬다. 그리고 정보화나 미디어,담론이나 지식 등을 중심으로 문화적 현상을 다룰 것이며, 더불어 사회변동과 결부된 주제를 다룰 것이다. 이를 통해 사회 안에서 인간이 살아가는 양상에 대해 사회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정치의이해 (Understanding Politics)
정치는 시민으로서,그리고 직업인으로서의 우리의 일상에 깊숙이 들어와있다. 이 강의는 수강자들로 하여금 우리가 매일 마주치는 정치현실을 분석적, 체계적, 비판적으로 이해하게 함으로서 일상으로서의 정치의 중요쟁점들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참여적인 건전한 민주시민으로서 자질을 함양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경제의이해 (Understanding Economy)
기본인 경제으론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현실적인 경제현상을 파악하고 경제주체들간의 상호작용이 어떠한 경제현상을 초래한믄가에 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수강생 스스로가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경제주체임을 인식하고, 바람직한 경제주체로서 생활할 수 있는 경제마인드를 배양하며 바람직한 정책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경제적 안목과 통찰력을 기른다.
 
과학기술과사회 (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과학기술과 사회 과목을 과학과 기술이 사회와 맺는 관계에 대해 통합 학문적인 접근을 시도한다. 과학기술사,과확기술철학, 과학기술사회학에 대한 개괄적인 소개를 통해 과학기술과 사회의 연관성을 파악한다. 과확 기술과 관련된 사회문제, 정책 등을 다루면서 과학기술에 대한 비판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교양선택
인문사회대학에서 운영하는 이과목들은 크게 세 영역으로 나뉜다.
교양영역
이 영역에는 디자인 수학, 확률과 통계, 생물, 문학의 이해, 한국사총론, 여성학, 심리학, 사회사상과이념 등 체육과 외국어 관련 교과목을 제외한 모든 교과목이 포함된다. 현재 주간의 경우, 50개 정도의 교과목이 개설되어 있다. 최근 교양교육의 강화라는 세계적인 추세에 발맞추어 2009년도 1학기부터 철학과 예술, 현대서양의형성, 현대과학과 인류 문명, 영화로 읽는 세상 등 10여 개의 새로운 교과목들이 교양선택 과목으로 준비되었다. 한편 실용과학과 응용학문의 교육중심대학을 비전으로 표방하는 우리 학교는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전문지식과 인성을 겸비한 인재의 양성이라는 대학의 이념을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전공교육을 제공한다. 이를 목적으로 학부 과정에 총 4개 단과대학과 이와는 별도로 좀 더 심화된 학문을 연마하는 대학원이 설치되어 있다.

(1) 공과대학: 공과대학은 미래의 과학기술 및 지식기반사회를 선도할 유능한 인재를 배출함을 교육목적으로 삼고 창의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 전공지식 응용능력과 종합적 설계능력, 정보지식 습득능력과 국제화 사회에 대한 적응능력을 갖춘 공학도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현재 기계설계자동화공학부 등 3개 학부와 기계공학과 등 13개 학과로 구성된다.

(2) 자연생명과학대학: 자연생명과학대학은 실용적인 과학지식의 탐구와 산업에의 응용이라는 21세기 과학의 추세에 발맞추어 자연과학 및 생명과학 분야에서 국가와 사회에 유용한 응용과학을 가르치고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이 단과대학은 정밀화학과, 식품공학과, 스포츠건강학과, 안경광학과 등 4개의 학과로 구성된다.

(3) 조형대학: 조형대학은 디자인, 기술, 그리고 문화를 융합한 교육과 연구를 수행하면서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산업 디자인 및 조합분야의 인력 양성에 힘을 쏟는 미래 지향적인 대학이다. 공업디자인학과, 조형예술학과 등 총 5개 학과로 이루어져 있다.

(4) 인문사회대학: 인문사회대학은 모든 학문의 토대가 되는 순수학문의 교육뿐만 아니라 응용과 실용화 교육에도 힘을 쏟는 대학이다. 경영학과, 영어영문학과, 행정학과, 문예창작학과 등 전공교육을 제공하는 4개 학과와 교양교육을 담당하는 기초교육학부로 구성된다.

(5) 대학원: 심화된 학문의 연구를 원하는 학생들을 위해 우리 학교에는 1989년에 설치된 산업대학원부터 2008년도에 설치된 NID융합기술대학원에 이르기까지 총 7개 대학원이 제공된다. 끝으로, 우리 학교에는 중등학교 교사직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한 교직 과정과 학군/학사 후보생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이 또한 개설되어 졸업 후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고 있다.

학생들이 졸업 후의 진로를 걱정하여 전공교육에 매달려 교양교육을 상대적으로 등한시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 한국사회를 강타하고 있는 경제 위기를 감안하면 이러한 학생들의 태도는 충분히 이해가 된다. 하지만 이러한 태도는 전공과 교양을 완전히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는 데서 비롯하는 것이다. 확실히 거의 모든 교육 전문가들은 전공교육의 내실화를 위해서라도 교양교육의 강화가 필수적이라는 데 동의한다.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 경영자들이 자신의 전공 분야는 물론이고 인문 및 사회과학 분야를 비롯한 교양 관련 서적의 다양한 독서를 적극 권장하는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그것은 자기 발전뿐만 아니라 기업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라도 교양의 습득이 빠뜨릴 수 없는 요소라는 것을 오랜 현장 경험으로 뼈저리게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교양은 인간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이 상상력은 기업이 한 단계 더 높은 곳으로 도약하기 위한 기본적인 밑거름이라는 것이다. 그러니 학생들도 우리 학교가 제공하는 다양한 교양 교과목들을 전공 교과목 못지않게 적극적인 태도를 갖고 수강하기 바란다. 당장은 자신의 전공을 심화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듯이 보일지 모르겠으나, 궁극적으로 그대를 발전시키고 한 인간으로 완성시킬 뼈와 살이 될지니.
외국어영역
일어, 불어, 독어, 중국어 등 10개 과목 이상의 외국어 관련 과목이 개설된다. 주간의 경우, 우리 학교에서 수학하는 외국인 학생을 위해 수준별로 4개 한국어 관련 교과목이 개설된다.
체육영역
테니스, 탁구, 농구, 골프 등 체육 관련 9개 교과목이 포함된다.

Quick Menu

  • 서울과학기술대학교포털
  • 도서관
  • 입학안내
  • e-class(강의자료)
[01811] 서울 노원구 공릉로 23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초교육학부 TEL : 02-970-6251 FAX : 02-971-6220
Copyright (c)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